보라 분홍 온갖 교태(嬌態)로 아름다움을 뽐내던 예쁜 ‘꽃’들도
해 지고 밤(夜)이 되면 모두가 어둠 속에 묻혀 같은 색깔(同色)이 되고;
천하제일(天下第一) 권세가(權勢家)와 부호(富豪)라는 사람들도, 생전(生前)의 영웅호걸(英雄豪傑) 경국지색(傾國之色) 절세미인(絶世美人)도 이승의 울타리 넘어서면 백골(白骨)된다네.
있음을 자랑하고 높음을 뽐내며 무너지고 사라질 물사(物事)에 목을 매고 단풍(丹楓)놀이 영원(永遠)할 듯 기뻐 웃는 어리석은 사람들아!
엄동설한(嚴冬雪寒) 매서운 바람 이제 곧 닥쳐오리니, 소리 없이 흐르는 세월(歲月) 앞에 금석(金石)인들 온전할까?
보시게. 그 많은 사람들이 이리 몰리고 저리 몰리며 희희낙락(喜喜樂樂) 쳐다보던 ‘한가위’ 둥근 달도 이제 겨우 며칠 지났다고 벌써 이렇게 찌그러졌는데.......
살아서는 남들의 질시(嫉視)와 손가락질 받기 쉽고 죽어서는 후세인(後世人)들에게 욕(辱) 듣기 쉬운 속세(俗世)의 지위(地位)와 부(富)가 얼마나 가겠는가?
그러니...... 높은 자리 물러나서도 손가락질 아니 받고 빈한(貧寒)해져서도 천대(賤待)받지 않고 죽은 뒤 욕(辱)먹지 않으려거든, 높을수록 너그럽고 있을수록 겸허(謙虛)해야 하는 법(法)이다..
*색즉시공이란? 고려 시대 때의 문신 이규보(李奎報)의 시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영웅시인 '동명왕편'을 지은 그는 무인정권 시절 당대의 명문장가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이 시를 통해볼 때 이규보는 가히 달관의 경지에 이르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물에 달이 빠져 있는데, 산속에 사는 스님은 그 달을 호리병으로 길러 올립니다. 절에 가져와 물을 쏟아보니 달은 그 자취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물리적으로 해석하면 당연한 이치인데, 그러나 이 시에는 결코 만만치 않은 깊이를 느끼게 해주는 철학이 들어 있습니다. 즉 시인은 불교의 '색즉시공(色卽是空)'을 이 짧은 시를 통해 명쾌하게 풀이하고 있는 것입니다.
1구의 마지막 글자인 '색(色)'과 4구의 마직막 글자인 '공(空)'이 합일을 이루면서, 이 시는 절묘하게 '색즉시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물 속에 비친 달빛은 '색'인데, 그것을 호리병 속에 담아다 절에 와서 쏟아보니 어느새 그 존재는 달아나고 '공'만 남아 있습니다. 즉 형상이란 우물 속의 달빛처럼 달이 지고 나면 곧 사라지므로 공허하기 짝이 없는 일시적인 모습일 뿐입니다.
인생 또한 색인데, 그 형상도 죽고 나면 공으로 돌아가 형체가 없는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됩니다. 부질 없는 인생살이가 이 시편 속에 녹아 있습니다.
-우물 속의 달(詠井中月) 산승탐월색(山僧貪月色) / 산속의 스님이 달빛에 반하여 병급일호중(竝汲一壺中) / 호리병에 물과 함께 담았지만 도사방응각(到寺方應覺) / 절에 도착하면 곧 깨닫게 되리 병경월적공(甁傾月赤空) / 병 기울여도 달이 없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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